-공개소스 CFD 컨소시움 창립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 되었습니다

 

– 공개소스 CFD 컨소시움 이란?

조선해양 분야 또는 특별한 기능이 필요한 문제에 대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공개소스를 이용하여 협업하고

맞춤형 Application(CAD처리기, 격자 생성기, 해석자, 후처리기 등)을 개발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정부과제화 및 개발 패키지의상품화 시도에 그 의의를 두고 있으며 공개소스 CFD 컨소시움에서 개발된 코드를 통해

SNAK 학술 대회 특별세션, 연 1회 OpenFOAM Workshop  및 OKUCC 등 다양한 분야에 성과 발표를 할 예정이며

각종 국제 학술대회 및 저널 등에도 발표 및 게재하여 학술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것 입니다.

공개소스 CFD 컨소시움은  조선해양분야의 국내 표준 SW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체 R&D 기술 기반을 구축하여

라이센스 비용에 따른 외화 유출 저지 및 외국산 상용 SW에 대한 기술 종속을 탈피하는 것을 기대합니다.

 

– 2015년 9월 10일 대전에서 공개소스 CFD 컨소시움의 첫 창립회의를 가졌으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정기회의는 매 분기 1회 (1월, 4월, 7월, 10월) 개최될 예정이며 정기회의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 및 발표 할 예정입니다.

 

– 공개소스 CFD 컨소시움에 참여하는 기관의 담당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공기관 및 기업

현대중공업 : 김건홍 박사, 박상훈 연구원, 송유석 연구원, 정석호 연구원

삼성중공업 : 이성욱 박사, 임효남 박사

대우조선해양 : 박제준 박사, 이영범 연구원, 정준형 과장

성동조선해양 : 김호경 연구원, 이대형 연구원

중소조선연구원 : 박충환 본부장, 박희승 선임

한국선급 : 김준규 책임, 이정렬 박사

넥스트폼 : 김병윤 대표

  • 대학

동아대 : 이상봉 교수

동의대 : 박일룡 교수

서울대 :  이신형 교수

울산대 : 안형택 교수

조선대 : 정세민 교수

충북대 : 이승수 교수

한국해양대 : 박선호 교수

 

– 창립회의 활동 보고

대전에서 열린 창립회의에서는 각 분야의 교수님 및 전문가들이 모여 공동 연구 주제 선정에 대해 토론 하였습니다.

창립회의의 대략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문의사항은 okuc.master@okuc.org 로 메일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또한, 공개소스 CFD 컨소시움 전용 포럼도 개설 되었으니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안건    :         1. 컨소시움에서 다룰 제1차 공동연구주제 선정

2. 공동연구주제 해결을 위한 과업(task) 결정

3. 과업 별 담당자 결정

4. 정기회의 일정 결정

5. 정부과제화 추진 계획 논의

6. OKUCC에서 컨소시엄 창립 보고